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Windows PC용 키보드 Mac에서 사용하기

컴퓨터/IT/Tip

by Bischoff 2013. 8. 11. 01:00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의 팁은 일반 키보드를 Mac에서 사용시의 팁입니다.

수많은 종류의 키보드가 존재하지만 이 글에서는 104키를 탑재한(한/영 및 한자키가 별도로 없는) 키보드를 일반 키보드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한/영 및 한자키가 별도로 존재해도 활용법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먼저 일반 키보드와 Apple 키보드의 배열 차이부터 간단히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사진 중 왼쪽이 Apple 키보드이며 오른쪽은 Microsoft에서 출시한 일반 키보드입니다. 각각 매칭되는 키를 붉은색과 푸른색으로 강조했습니다. 각각의 키를 설명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Apple 키보드

일반 키보드

Command 키( 키)

Windows 키 

Option 키

Alt 키

즉 아무런 설정 없이 일반 키보드를 Macintosh에 꽂으면 좌측 하단에서 두 번째 키는 Command키로, 세 번째 키가 Option키로 작동하게 됩니다.(Apple 키보드를 Windows PC에 꽂아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경우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몇몇 고급 키보드(리얼포스 등)의 경우에는 하드웨어적인 조작(딥스위치)으로 간편히 이 설정을 바꿀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긴 합니다. 하지만 조금 비쌉니다.(정가 360,000원)


1-1. Mac에 일반 키보드 끼우기

그럼 아래의 창이 나타납니다. 자동으로 아래의 창이 나타나지 않는 분들은 1-2. 자동으로 키보드 설정 지원이 되지 않는 경우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미 본인이 이 설정을 끝냈다고 생각하시면 2. 키 설정 바꾸기로 바로 가셔도 무방합니다.

맥에 사용된 적 없는 키보드면서 Apple이 제조하지 않았을 경우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계속]을 눌러줍니다.


왼쪽 Shift키의 바로 오른쪽에 위치한 키(Z), 오른쪽 Shift키의 바로 왼쪽에 위치한 키(/)를 각각 차례로 한 번씩 눌러줍니다.


입력된 키의 정보를 바탕으로 제 키보드는 ANSI 표준키보드로 인식 되었습니다. 만약 검출 결과가 다를 경우 각자의 키보드 배열에 맞는 키보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종류는 모르겠지만 한국에서 산 저렴한 키보드일 경우 ANSI표준이 맞습니다.


1-2. 자동으로 키보드 설정 지원이 되지 않는 경우

이미 Mac에 장착 후 사용 중이던 키보드는 이 창이 자동으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로 들어가 [키보드 유형 변경...] 버튼을 누르시면 상세 설정이 가능합니다.


2. 키 설정 바꾸기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조합 키...]버튼을 눌러줍니다.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은 설정입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것 처럼 Apple 키보드와 일반 키보드의 차이점은 Command키와 Option키에 대응하는 키의 위치가 서로 반대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별다른 고민을 하지 말고 아래의 설정으로 바꿔줍니다.


마지막으로 [승인] 버튼을 누르면 모든 설정이 끝나게 됩니다.

물론 다른 서드파티용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추가적인 설정을 할 수 있지만 시스템 환경설정을 통해 기본동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는 팁을 알아봤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