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acintosh 출시 시기 보는 방법

컴퓨터/IT/OS X

by Bischoff 2013. 8. 9. 00:58

본문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트는 Apple사의 Macintosh 제품들을 세대별로 구분할 수 있는 척도인 출시시기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출시 시기와 구입 시기는 다르며 재판매를 할 때에는 구입 시기가 아닌 출시 시기를 표시한다고 말씀 드렸지만 일부 초보 분들 께서는 본인의 제품이 언제 출시된 건지, 또는 이걸 어디서 보는지를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제품이 아니라면 정확한 모델명을 숙지하고 있기는 어렵기 때문에 출시시기를 직접 표기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런 출시시기 표기는 다음과 같은 형태로 구성됩니다. 

앞에 붙어있는 Mid는 1년을 3등분하여 초기(Early), 중기(Mid), 말기(Late)를 뜻합니다. 뒤에 붙어있는 2013은 예상하신대로 년도를 뜻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제품의 생산 시기가 아닌 최초 출시 시기라는 것입니다.

만약 2013년 8월 현재 Apple Online Store에서 Mac mini 제품을 구매했다 하더라도 그것은 Mid 2013모델이 아닌 Late 2012모델입니다. 이 또한 몇몇 사용자분들은 자신이 구매한 시점을 말하는게 무슨 잘못이냐는 생각을 하시겠지만, 만일 구입 직후 새로운 모델이 나오게 되었을 경우에는 본인이 원하는 표현대로 표기했을 경우 뜻하지 않은 "사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합니다.

이전 포스트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그럼 이제 출시 시기를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설명은 OS X Mountain Lion[각주:1]을 기준으로 작성했으며, 그 이전 버전인 Mac OS X Snow Leopard[각주:2], Mac OS X Lion[각주:3]에서는 다를 수 있으며, 이후 버전인 OS X Mavericks[각주:4]에서 바뀔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메뉴를 통해 이 매킨토시에 관하여 메뉴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본인의 CPU, 메모리, 그리고 시동디스크의 정보에 대해 나오는데요. 그 및에 있는 [추가 정보...]버튼을 누릅니다.


본인의 Mac 종류 이름 밑에 희미한 글씨로 출시 시기가 보입니다. 제 Mac mini는 Late 2012군요.

이 창에서는 출시 시기 외에도 현재 설치되어있는 디스플레이, 사용중인 저장 공간, 메모리에 대한 상세 정보를 볼 수 있으며 우측 지원, 서비스 메뉴를 통해 남아있는 보증 기간을 확인할 수 있는 Apple 홈페이지에 연결되는 링크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시스템 리포트...] 버튼을 통해 Windows의 장치관리자와 같이 현재의 Mac에 설치된 하드웨어에 대한 상세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한 팁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013/08/06 - [컴퓨터/IT/IT잡담] - 맥 프로냐? 맥북 프로냐?

  1. 10.8.x 버전 [본문으로]
  2. 10.6.x 버전 [본문으로]
  3. 10.7.x 버전 [본문으로]
  4. 10.9.x 버전 버전 작명 방식이 지난 10년간의 고양잇과 동물명에서 다음 10년간의 컨셉인 캘리포니아 지명으로 변경되었다. [본문으로]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