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맥 프로냐? 맥북 프로냐?

컴퓨터/IT/IT잡담

by Bischoff 2013. 8. 6. 15:28

본문


안녕하세요.

최근 3~4년간 지속적으로 Apple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많아지면서 신규 유입된 Mac 유저들의 잘못된 축약어 사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문제가 많이 보이는 듯 해서 고쳐지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작성합니다. 더불어 같은 기종이지만 다른 세대인 제품의 구분법도 설명해봤습니다.

현재 Apple에서 판매하고 있는 Mac 제품들의 이름은 2013년 8월 현재 아래와 같습니다.

랩탑 : MacBook Air[각주:1] (맥북 에어) / MacBook Pro[각주:2] (맥북 프로)

데스크탑 : Mac mini[각주:3] (맥 미니) / iMac[각주:4] (아이맥) / Mac Pro[각주:5] (맥 프로)

위와 같이 공식적인 이름을 부여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몇몇 랩탑 사용자분들은 "맥 에어", "맥 프로" 라는 이름으로 잘못 표기하고 있습니다. 물론 사용자분들이 작성해 놓은 글의 내용과 흐름을 통해 유추하면 그 글이 MacBook Air 또는 MacBook Pro를 의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MacBook Pro"의 경우 "맥 프로"와 같이 잘못 표기하게 되면 "Mac Pro" 제품과 큰 혼선을 빚을 수 있습니다.


맥 관련 카페 맥쓰사(http://cafe.naver.com/inmacbook)의 글 발췌

위에 작성된 글을 보시면 제목은 Mac Pro, 내용은 MacBook Pro인 글입니다. 이런 글의 경우 Mac Pro의 정보를 검색하고자 했던 사용자들은 검색어를 정확히 "맥프로" 또는 "Mac Pro"로 입력했다 하더라도 잘못된 정보를 접할 수 밖에 없습니다. 반대로 "MacBook Pro" 또는 "맥북프로"를 검색하고자 했던 사람들도 저 글은 접할 수 없게 되는 똑같은 문제가 발생하겠죠.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는 데스크탑형 제품이 바로 Mac Pro입니다. 디스플레이는 별도로 구입해서 연결하는 제품이며 2013년 말 좌측의 형태로 리뉴얼되어 출시될 예정인 제품이죠. Mac 제품군 중 가장 뛰어난 성능과 엄청난 가격을 자랑하는 최상위 워크스테이션입니다.


MacBook Pro with Retina DisplayMacBook Pro with Retina Display

위 사진은 현재 Apple의 랩탑 제품군 중 가장 최상위 등급인 MacBook Pro with Retina Display 제품입니다. MacBook 시리즈 중 최초로 Retina Display가 적용되었으며, 기존의 MacBook Air와 같이 SSD모듈을 로직보드에 직접 장착[각주:6]하는 형태로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그에따라 뛰어난 성능에도 불구하고 매우 얇은 디자인을 갖게 되었지만 확장성은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Mac 제품들은 또 각 모델 별 최초 출시시기를 기준으로 상세 모델이 나눠집니다. 물론 MD231KH/A같은 형태의 상세 모델명도 존재하고있으나, 출시 시기가 서로 다른 제품에도 같은 모델명이 적용되면서 최근에는 출시시기를 표기하는게 우선시 되고 있습니다.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제품이 아니라면 정확한 모델명을 숙지하고 있기는 어렵기 때문에 출시시기를 직접 표기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런 출시시기 표기는 다음과 같은 형태로 구성됩니다.

 

앞에 붙어있는 Mid는 1년을 3등분하여 초기(Early), 중기(Mid), 말기(Late)를 뜻합니다. 뒤에 붙어있는 2013은 예상하신대로 년도를 뜻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제품의 생산 시기가 아닌 최초 출시 시기라는 것입니다.

만약 2013년 8월 현재 Apple Online Store에서 Mac mini 제품을 구매했다 하더라도 그것은 Mid 2013모델이 아닌 Late 2012모델입니다. 이 또한 몇몇 사용자분들은 자신이 구매한 시점을 말하는게 무슨 잘못이냐는 생각을 하시겠지만, 만일 구입 직후 새로운 모델이 나오게 되었을 경우에는 본인이 원하는 표현대로 표기했을 경우 뜻하지 않은 "사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합니다.

지금까지 모델명 및 출시 시기를 구분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그렇게 어렵지는 않지만 왠지 복잡하다 느껴질 수도 있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순수 모델명으로만 구분하던 기존의 Windows 기반 컴퓨터들에서는 볼 수 없던 방식이라서 좀 더 어색하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기존 방식을 무시한 채 자신의 방식만을 사용한다면 더 큰 혼란을 야기할 수 있음을 생각해 주시고 원활한 대화를 위해 알맞은 표현을 사용해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이런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2013/08/09 - [컴퓨터/IT/Tip] - Macintosh 출시 시기 보는 방법




  1. http://www.apple.com/kr/macbook-air/ [본문으로]
  2. http://www.apple.com/kr/macbook-pro/ [본문으로]
  3. http://www.apple.com/kr/mac-mini/ [본문으로]
  4. http://www.apple.com/kr/imac/ [본문으로]
  5. http://www.apple.com/kr/mac-pro/ [본문으로]
  6. 납땜 형태가 아닌 SATA방식이기에 사용자에 의한 교체는 가능한 시스템이지만 Mid 2013 MacBook Air에서 볼 수 있듯 다음 모델에서는 PCIe 형태로 바뀔 것으로 보인다. [본문으로]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