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pple 매장에 관하여...

컴퓨터/IT/IT잡담

by Bischoff 2013. 8. 12. 17:00

본문

Apple 오프라인 스토어... Apple 온라인 스토어... 여러분은 어느 곳을 택하고 싶으신가요?

우리나라에는 Apple에서 직접 운영하고, 판매하고, 서비스하는 Apple Store 우리말로 Apple의 직영점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의미는 매우 단순합니다.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은 Apple방식의 운영, 판매,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접할 수 없다는 얘기입니다. 물론 간접적으로는 접할 수 있습니다. 바로 [Apple Online Store]입니다.

Apple은 크게 Online Store, Retail Store, Reseller Store 세가지 형태로 자사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이 세가지 형태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우리나라 상황에 맞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Online Store

Online Store은 [http://store.apple.com/kr] 주소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 웹사이트로 Apple에서 직접 물건을 파는 사이트를 뜻합니다. [G마켓][옥션][11번가] 등의 사이트는 여기에 해당하지 않으며 3. Reseller Store에 해당하므로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pple에서 직접 판매하는 만큼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Apple방식의 운영, 판매, 서비스를 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는 구매처입니다. 구매일로부터 30일 내에는 Apple의 제품일 경우 고객의 변심에 의한 환불, 교환조차 가능하며, 배송비 또한 무료입니다.

유일한 단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하락할 수 있는 대표적인 IT제품이지만 공식적으로는 절대 가격을 내려서 팔지 않는다는 점인데, 이는 다른 직영 판매 사이트에서도 동일한 부분이며, 직접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도 뛰어나기에 큰 문제로 다가오진 않는 편입니다.


2. Retail Store

Reteil Store는 Apple에서 직접 운영하는 직영점의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Frisbee], [Concierge], [willy's] 등의 판매점은 여기에 해당하지 않으며 3. Reseller Store에 해당하므로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pple의 직원이 판매 및 서비스를 담당하고, 내부에서는 Genius Bar를 통해 제품에 대한 문의 및 상담을 도맡아 하고 있습니다.

A/S의 경우에도 기본적으로는 직접 구매한 제품에 한해서만 서비스를 제공하는게 원칙이지만, 모든 직원이 Apple의 직원이며, 정규 교육을 받은 Genius들이 있기 때문에 사람 대 사람간의 융통성도 기대할 수 있는 곳입니다.

물론, 대한민국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3. Reseller Store

Reseller Store는 간단히 설명을 해 드리자면 Apple로부터 제품을 구매해 소비자에게 재판매하는 모든 업체를 뜻합니다. 이 중 Apple이 인증한 Apple Premium Resellers라는 개념도 존재하지만 결국 같은 Reseller이기에 같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 있는 [Frisbee], [Concierge], [willy's] 등을 포함한 모든 Apple 제품을 취급하는 오프라인 매장은 이 Reseller Store 개념에 속합니다. 뿐만 아니라 위에서 설명한 것 처럼 [G마켓], [옥션], [11번가] 등의 사이트와 같은 오픈마켓에서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이들 또한 Reseller Store에 속합니다.

이런 Reseller Store의 장점은 출시일로부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함께 제공하는 사은품이나 제품의 할인률이 높아진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Reseller Store는 판매의 주체가 Apple이 아니기 때문에 제품 환불교환외부 포장을 훼손하지 않았거나, 초기 불량시에만 영수증 지참시에 가능하다는 등의 자체적인 정책에 의해 운영된다는 어찌보면 당연한 단점도 존재합니다.

A/S의 경우에도 일부 업체에서 Apple의 인증을 받아 서비스 센터를 함께 운영 하고있는 곳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불량 판정 등의 필수적인 요소는 Apple의 가이드라인 하에 이루어지며, 특수한 경우에도 Apple에 현 상황을 보고한 뒤 그에 따른 결과로 수행하게 됩니다.

즉, 소비자 입장에서는 먼저 서비스센터에 방문 했는데 부당한 서비스를 받았을 경우, 소비자가 직접 Apple 본사에 전화상으로 문의 후 재 점검을 요청하는 매우 이상한 형태의 서비스도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구조입니다.


4. 마치며

지금까지 Apple이 제품을 판매하는 3가지 형태를 알아봤습니다. 기업이라는 단체의 특성상 이윤을 목적으로 움직일 수 밖에 없는 구조 속에서 우리나라에 Retail Store를 진출 시키지 않는 이유도 어느정도는 납득이 갑니다.

몇 발자국 걸어 나가면 있는 Reseller Store에서 충분히 매출을 뽑아주고 있기 때문이죠. 굳이 큰 돈 들여 직영점을 운영하지 않더라도 꾸준히 매출을 올려주는 우리들이 있고, 이익이 생기기에 끊임없이 확장시키는 Reseller Store가 있는 한 우리나라에서 Retail Store를 구경할 수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서 우리나라에 오픈하는 Apple Retail Store의 전경을 Apple Keynote에서 구경하는 그날이 오기를 바라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