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트는 다중모니터 사용 시 많은 분들이 원하시는 부분이지만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포스트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어제 간만에 기계식 키보드에 대한 포스팅을 하고나서 거의 24시간 만에 다시 글을 작성하는군요...
일단 화면 먼저 보시죠.
클릭하시면 3840x1200 풀사이즈로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현재 저의 바탕화면입니다. 아이콘은 얼마전 대대적인 정리 후에 재정비를 하지 못해서 산개드랍해있군요... 보기 싫습니다만... 원래는 더했습니다.
아무튼 위 그림에서 보시면 일반적인 다중모니터 환경에서는 어떻게 해야할 지 막막한 부분이 해결된 모습이 보입니다. 하나하나 차근차근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이 포스트는 Ultramon 프로그램 2.7.1버전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먼저
각각의 모니터에 다른 그림을 이용한 바탕화면 구성하기 입니다.
별로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Ultramon을 설치하고 나면 트레이에 아이콘이 추가됩니다. 위에 빨간색으로 테두리 쳐져있는 모니터 두개 있는 아이콘이 바로 Ultramon의 아이콘이며 여기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Wallpaper... 메뉴를 선택하여 들어가도록 합시다.
이곳에서 각각의 모니터에 서로 다른 그림을 이용한 바탕화면 지정이 가능한 것입니다.
창의 윗부분부터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각각 두개의 모니터가 활성화 되어있음을 나타내는 창이 있습니다. 왼쪽에 디아블로3, 오른쪽에 스타크래프트2그림이 있는 곳 말이죠.
이 각각의 그림을 클릭하면 드롭다운메뉴도 각 모니터에 맞도록 바뀝니다.
좌측 하단에 보이는 (None), Default, Diablo라는 것들이 모여있는 곳은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여러가지 바탕화면을 지정해놓고 저장시켜서 한번에 그때그때 바꿀 수 있는 그런 곳입니다.
그 오른쪽에 있는 라디오선택버튼은 이런 의미죠... 모두들 아시잖아요;;;
one background/image for the whole desktop
하나의 배경색이나 그림을 전체화면에 적용
a different background/image for each monitor
다른 배경색이나 그림을 각각의 모니터에 적용
이렇게 두개가 서로 다릅니다. 이렇듯 서로 다른 그림을 넣으려면 두번째 라디오버튼을 선택해야겠죠?
그리고 그 아래쪽은 배경색이나 바탕화면 이미지의 경로를 지정하는 부분입니다.
먼저 디아블로 그림에 해당하는 부분을 선택한 뒤 그림파일경로를 찾아갑니다.
그동안 수도없이 만나왔던 그런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원하는 그림파일을 찾아 열기를 누르시면 선택한 모니터에 적용됩니다.
반대쪽 모니터 역시 같은 방법으로 바탕화면을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Ultramon 프로그램은 이 외에도 윈도우가 기본적으로는 다중모니터환경에 지원해주지 않는 다중 작업표시줄 기능을 지원해줍니다.
맨 위에 커다란 그림을 보신 분이라면 눈치채셨겠지만 오른쪽 화면의 작업표시줄에는 시작메뉴와 트레이아이콘 그리고 시계가 있고, 왼쪽 화면에는 왼쪽 창에 떠있는 프로그램들이 작업표시줄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암흑의 경로나 직접 구입하시거나 이 기능은 설치하시면 바로 나타나는 기능입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기능이 있지만... 저도 아직 다 안써봐서 제대로 된 팁을 드릴 수 있는 부분은 여기까지 되겠습니다. 다중모니터를 사용하시면서 불편하셨던 점을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해결해보세요. 더욱 쾌적한 다중모니터 환경이 여러분을 기다립니다.(누가보면 한국에 파견한 영업사원으로 보겠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