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XP에 Windows Vista를 가상으로 설치한다면?
또는 그 반대로 Windows Vista에 Windows XP를 가상으로 설치한다면?
극단적으로... Windows 7에 Windows 98을 설치한다면?????
그 것의 효과는 상상 이상으로 많을 것입니다.
Windows 98 또는 XP를 설치함으로써 ActiveX 서비스를 이용한다던가 아니면 고전 게임을 정상적으로 실행시킨다던지, Vista를 가상으로 설치해서 호환성을 검사한다던지 등등 말이죠.
컴퓨터를 조금 만져보셨던 분들이라면 가상으로 하나의 컴퓨터를 더 돌릴 수 있는 프로그램 VMWare를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 포스팅을 통해 다룰 프로그램은 Microsoft에서 나온 Virtual PC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운로드 페이지 : Virtual PC 2007
위 링크를 따라가 보시면 마이크로소프트의 해당 링크로 연결되며 이곳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OS는 아래와 같습니다.
- Windows Server 2003, Standard Edition (32-bit x86)
- Windows Server 2003, Standard x64 Edition
- Windows Vista Business
- Windows Vista Business 64-bit edition
- Windows Vista Enterprise
- Windows Vista Enterprise 64-bit edition
- Windows Vista Ultimate
- Windows Vista Ultimate 64-bit edition
- Windows XP Professional Edition
- Windows XP Professional x64 Edition
- Windows XP Tablet PC Edition
Windows XP Home Edition에서는 사용 가능한지 확인을 해볼 수 없네요. 위의 리스트는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리스트입니다.
그러면 설치 및 설정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설치된 PC의 사양 및 OS를 밝히자면
CPU : Core2Duo E8400
RAM : 4G
VGA : Radeon 4850HD
이며 OS는 Windows XP Professional Edition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설치과정은 더블클릭 후 동의서에 동의, 설치 폴더 설정만 해주면 되는 매우 간단한 과정이므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 실행해보면 마법사 프로그램과 함께 아래와 같은 매우 간단한 창이 하나 뜹니다.
그리고 마법사 화면이 함께 나타나죠. 다음을 눌러보겠습니다.
위에서 부터 하나씩 선택옵션을 보면 맨 위의 것은 새로운 가상 장치를 만드는 옵션입니다. 이 쪽에서는 가상장치의 설정을 약간의 제약부분은 있지만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두번째 것은 본 프로그램에서 제공해주는 기본설정을 이용한 가상장치 생성옵션입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가상으로 설치할 수 있는 OS는 Windows 98, Windows NT Workstation, Windows 2000, Windows XP, OS/2, Windows VISTA, Windows NT Server, Windows 2000 Server, Windows Server 2003, 그리고 그 외의 x86을 지원하는 OS들입니다.
허나... 이상하게도 리눅스류의 OS는 잘 안되더군요... 방법을 아시는 분은 알려주세요.
본격적으로 설치를 시작하기 전에 준비물을 살펴보겠습니다.
Virtual PC가 설치된 PC, 가상으로 설치할 OS 둘만 있으면 됩니다.
가상으로 설치할 OS는 ISO파일도 되고 원본CD로 있어도 됩니다. 여기서는 Windows 98을 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마법사 화면에서 Create a virtual machine 옵션을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보겠습니다.
여기서는 새로운 가상장치의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Windows 98 se로 설정하도록 하죠.
설치할 OS를 고르는 화면입니다. 다행히도 Windows 98을 공식적으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기본 하드웨어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그림 003에서 보셨던 두번째 옵션을 선택할 경우 우측에 보이는 바로 저 옵션대로 자동 설정이 되는것입니다. Windows 98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가상장치의 램 용량을 설정해주는 부분입니다. Windows 98을 가상으로 돌림에 있어서 요놈의 프로그램은 64MB로 추천하네요. Using the recommended RAM은 저 설정대로 가는 것이고 Adjusting the RAM은 이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바꿔보도록 하죠.
저는 128MB로 설정해줬습니다. 사실 Windows 98을 돌리는 데 128MB면 충분하죠... 가상으로 돌릴건데...
이 부분은 이제 가상으로 돌리는 장치의 하드디스크를 설정해주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설명을 부가하자면 이 프로그램은 하나의 저사양 PC를 에뮬레이팅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고전게임 에뮬레이터와 비슷한 기능인데요. 가상의 PC환경을 만들어서 그 위에 OS를 설치하는 방식인 것입니다. 이 쪽에서 가상 하드디스크를 설정하면 그 하드디스크에 해당하는 파일이 설정한 위치에 생성되는데, 이 파일 하나가 하나의 가상 하드디스크로 동작하게 되는 것입니다. 에뮬레이터의 롬파일이라고 봐도 무방하겠네요.
An existing virtual hard disk 옵션은 이미 만들어 놓은 또는 어디선가 구한 Windows 98이 설치된 하드디스크 파일을 골라서 그 세팅 그대로 사용하는 옵션이고, A new virtual hard disk 옵션은 새로운 하드디스크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여기서는 A new virtual hard disk 옵션을 통해 새로운 하드디스크 파일을 생성해보겠습니다.
하드디스크 파일의 저장 위치와 용량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입맛에 맞춰 바꿔주시구요. 용량의 경우 16기가면 충분하겠네요. 그대로 넘어가겠습니다. 여기서도 부가적인 설명을 하자면 여기서 설정한 용량 그대로 파일이 생성되는게 아니라 해당하는 가상장치에서 사용하는 용량만큼 이 하드디스크 파일의 용량도 점점 늘어나는 형태로 작동합니다. 이 설정대로라면 16기가의 파일 하나가 처음부터 만들어지는게 아니라 기본 부팅이 가능하도록 설정된 내용만 저장된 매우 작은 용량의 파일이 OS를 설치하고 그 위에 각종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할수록 그 파일의 용량이 늘어나는 형태죠.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이제 가상 PC에 Windows 98을 설치할 준비가 끝났군요! 이제 본격적으로 Windows 98을 설치해보록 하겠습니다. Finish 버튼을 눌러줍니다.
새로운 가상장치가 생성되면서 생성하기 전에는 비활성화 되어있던 버튼들이 활성화되었습니다. Settings는 처음 생성시 설정하지 않은 세부적인 부분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Remove는 제거하는 버튼이고, Start는 시작하는거죠;; 여기서 중요한건 Remove버튼을 통해 해당 장치를 제거하더라도 하드디스크에는 그 파일들이 남아있게 됩니다. 그러니까 완전히 제거하려면 찾아서 지워야합니다...
Start를 눌러보겠습니다.
이제부터는 재부팅이란 단어가 자주 나올 것입니다. 여기서 의미하는 재부팅은... 절대로 메인 시스템을 의미하는 게 아님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가상장치화면에서 Action메뉴의 reset메뉴를 선택하시면 할 수 있는 가상장치의 재부팅의 의미합니다. 혼동 없으시길...
주제에 바이오스도 있고, 램체크도 하고, 하드디스크도 찾습니다!! 위에서 말했듯 에뮬레이팅입니다... Delete 키를 이용해서 부팅시 바이오스 설정도 가능합니다.
처음에는 DHCP를 찾는 화면이 계속되지만... OS설치가 되지 않았으니 뭐 찾을래야 찾을 수도 없을겁니다 -_-; 기다려도 소용없으니 이제 Windows 98 CD를 컴퓨터에 넣고 가상장치를 재부팅 해주겠습니다.
가상장치 화면에서 CD메뉴를 통해 컴퓨터의 CD롬을 사용할건지 ISO이미지를 사용할건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CD롬을 넣으면 Use Physical Drive 메뉴가 활성화되고 이를 선택하면 가상장치에서 cd롬을 사용할 수 있고, ISO 파일이라면 Capture ISO Image 메뉴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가운 화면이 나타났습니다. Windows 98을 설치하기 전 나오는 선택메뉴입니다.
하드디스크에는 아무런 내용이 없기 때문에 cd롬을 이용한 부팅을 해줘야겠죠.
또다른 메뉴입니다. Windows 98 을 설치해보신 분이라면 매우매우 반가운 화면의 연속입니다. 여기서 1번 메뉴를 선택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선행되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하드디스크의 포맷입니다. 요즘 하드디스크는 포맷되어 나오지만... 예전의 것은 처음에 포맷을 해줘야했고, 그렇지 않을 경우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컴퓨터가 알아서 파악해주지 않았습니다. Windows 98의 경우 설치하기 전 포맷을 해주지 않으면 해당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알지 못하고... 설치가 안되죠... 이런저런 문제가 있고 해결방법도 복잡하므로 그냥... Windows XP의 포맷 메뉴를 이용해서 FAT방식으로 포맷을 해줘야 이런 문제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Windows 98 설치화면을 영원히 볼 수 있습니다. -_-;;;
다시 Windows XP CD를 넣고 재부팅해보겠습니다.
뭐... Windows XP를 설치할 건 아니지만... 포맷메뉴가 매우 쉽기 때문에 이용하도록 해줍니다. 엔터를 쳐주세요.
사용권 계약입니다. 이런저런 내용이 있지만... 읽으시려면 읽으세요. F8을 눌러서 동의해줍니다. 동의 안하면 설치가 안됩니다.
키보드 세팅입니다. 자신의 키보드에 맞는걸 선택해주시면 되고, 모르시면 그냥 맨 위에것을 선택해도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여기서 새로운 하드디스크를 포맷할 수 있습니다.
C를 누르면 파티션을 나눌 수 있지만, 굳이 가상장치를 파티션까지 나누면서 사용할 필요는 없기에 그냥 엔터를 치겠습니다.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Windows NT에서는 NTFS라는 파일 시스템을 이용합니다. 그 기반의 Windows 2000 이나 Windows XP 등 상위 OS에서는 모두 지원하지만... Windows 98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FAT 파일 시스템 포맷 메뉴를 선택해야합니다. 만약 여기서 실수로 NTFS 파일 시스템을 선택했다면... 그냥 재부팅하고 다시 선택하면 됩니다... -_-;
FAT 파일시스템을 선택해주면 포맷을 시작합니다.
빠른 포맷과 일반 포맷의 차이는... 별거 없습니다. 자체한건 검색을 통해 아실 수 있지만 여기서는 별 상관 없는 문제이므로 시간 많으면 일반포맷, 귀찮으면 빠른 포맷 해줍시다.
포맷이 끝나면 이제 Windows XP 설치파일을 하드디스크에 복사하기 시작합니다. 이제 포맷은 끝났고 Windows XP의 설치가 시작되는 부분이며 전혀 쓸모없기 때문에 다시 CD를 Windows 98로 교체해주시고 재부팅을 해줍시다.
다시 Windows 98의 설치화면으로 돌아왔습니다. 한글 Windows 98이라면 화면이 그림과 같이 잘려보이는데요. 이것은 MSHBIOS라는 파일을 통해 도스화면에서 한글을 보여주기 위한 설정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영문 Windows 98이라면 이 화면이 정상적으로 나오겠지만... 그래도 예전의 기억을 되살려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화면에서는 엔터키를 눌러줍시다.
좀 복잡할 줄 알았는데 아니네요. 이 화면에서도 엔터를 쳐줍니다. 다음 그림부터 본격적인 Windows 98의 설치화면이 시작될 것입니다. 이 화면부터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는데 조금 당황하실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마우스가 화면 밖으로 나가지 않습니다... 마우스를 다시 원래의 시스템으로 돌아오게 하시려면 오른쪽 Alt키를 누르셔야 합니다. 왼쪽 Alt키는 절대 아닙니다. 절대적으로 오른쪽 Alt키를 누르셔야 합니다. 오른쪽.. 우측... Right....
본격적인 Windows 98의 설치화면이 시작되었습니다. 화면의 지시에 따라 계속해보죠.
Windows 98의 설치폴더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굳이 바꾸실 필요가 있지 않은 이상 그냥 Windows폴더를 사용합시다.
자잘한 옵션들이 많죠... 그냥 표준설치 합시다.
참 많습니다... 그냥 일반적인 구성 요소로 설치하겠습니다. 다음!
세부적인 네트워크 설정을 할 것이 아니기에 컴퓨터 이름을 따로 정해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다음!!!
지역설정을 해주도록 합니다... 이제보니 이놈의 윈도우 설치할때 필요한 설정사항이 많죠. 저는 대한민국을 선택했습니다. 다음!
드디어 설치가 시작됩니다. 기다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설치중에 메인환경에서 다른작업을 하셔도 됩니다. 알아서 진행되는 부분이 시작되었기에... 기다립시다~
파일복사가 모두 끝나면 자동으로 재부팅이 되고 cd을 넣어놓은 상태라면 위와 같은 메뉴가 다시 나타납니다. 이제 하드디스크에 파일이 복사되어있기 때문에 1번메뉴인 하드디스크로 부팅을 선택합니다.
다시는 보지 않을것이라 생각했던 Windows 98의 최초실행화면입니다. 이거 처음보는 분들도 많겠죠 ㅎㅎ;;;
윈도우 바탕화면이 나타날거라 생각하셨다면 크나큰 오산입니다. 앞으로도 해야할 게 많습니다. Windows 98을 쓸때는 포맷하면 하루종일 해야하는 작업이었습니다. 적어도 저에게 있어서는 말이죠...
이름과 회사를 입력해줍시다.
역시... 사용권 계약서입니다. 중요한 내용이라고 합니다. 근데 한번도 읽어본적 없군요;; 동의해줍시다.
제품번호를 입력합니다.
제품번호 입력 후 마침버튼을 누르면 또다시 이놈이 나옵니다... 여유있게 기다리면 자동으로 재부팅 됩니다.
아... 또 이 화면이군요... 날짜 및 시간을 설정해줍시다... 그리고 또 조금만 기다리면... 자동으로 재부팅 됩니다. 이제 진짜 설치는 끝났습니다. 부팅이 되면 반갑지만은 않은 Windows 98의 화면이 나옵니다.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네요. 처음에는 이 화면에서 무지하게 당황했었습니다. 무슨 암호... 뭐지... 근데 비밀번호를 설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냥 확인을 누르셔도 들어가지고... 만에 하나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어도... 취소를 누르면 들어가집니다 -_-;
환영합니다!!! 이제 설치가 모두 끝났습니다.
그런데 아직 사용이 불편합니다. 마우스가 한번 들어가면 별도의 조작을 해줘야 빠져나오고... 귀찮죠? 파일을 넣고빼기도 귀찮고...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좋은걸 제공해주네요.
가상장치화면의 Action 메뉴를 눌러보시면 Install or Update Virtual Machine Addtions 이라는 메뉴가 보일겁니다. 이걸 클릭해보죠.
Windows 98에 뭔가 설치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설치 후 재부팅을 하게 되면 이제 가상환경과 메인환경의 마우스 공유가 되고, 클립보드도 공유할 수 있으며, 파일 복사까지 가능해집니다.
파일복사는 파일을 선택하고 가상화면의 빈 공간에 드래그 앤 드랍을 해주면 손쉽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폴더는 안되는군요 -_-;
이제 Windows 98을 사용하기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도스게임도 정상적인 작동이 가능할 것이고... 뭐 그 외의 장점은... 찾아보세요;;;
이것으로 Microsoft Virtual PC 프로그램을 이용한 Windows 98설치를 끝내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