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름에 컴퓨터가 자꾸 다운돼요.

컴퓨터/IT/Tip

by Bischoff 2010. 7. 12. 21:25

본문


※후배의 의뢰를 받고 컴퓨터를 손봐준 뒤 약간의 이야기를 작성해봤습니다.

무더운 여름 짜증나는 업무를 마치고 퇴근했습니다.

심심하니까 요즘 재미있게 보고있는 강철의 연금술사 리메이크판을 다운받아야겠습니다.
음... 다운시간이 심심하네요... 인터넷에서 연재만화나 좀 보면서 대기시간을 달래볼래요.

...

하하 재미있는데 역시 만화나 드라마는 꼭 중요한 장면에서 다음에 계속을 외치죠?

그럼 항상 하던대로 던파를 켜고, OTP프로그램을 켜고, 접속을 합니다. 애니와 던파는 제 생활이니까요. 열심히 몹을 정리하고... 갑자기 컴퓨터가 멈춰버렸네!!

에효... 재부팅을 해야 하는건가요...

재부팅 한번 해보고 바이러스검사를 해봐야겠네요. 아는 선배가 그러는데 알약이나 알집은 쓰레기 기업이라고 V3를 쓰라고 했으니까. V3 Lite를 설치했었는데 어디 한번 이걸 켜고...

...

검사가 끝났네요. 바이러스는 안나왔으니까 문제 없는거겠죠? 다시한번 다운을 받으면서 던파를 해야겠습니다. 몹을 정리하고...
어랍쇼;; 또 멈췄습니다. OTL...

재부팅을 한번 해보고 안되면 남자친구 집에나 가서 스트레스를 풀어야겠어요... 올 여름 들어서 벌써 몇번째인지 모르겠습니다. 선배 한명이 컴퓨터를 좀 손볼 줄 아니까 불러봐야겠어요.

따르릉... 따르릉...

선배 : 여보세요?
나 : 선배 저 컴퓨터가 자꾸 멈춰서 미쳐버릴것 같아요.
선배 : 바이러스나 악성코드같은거 검사해봤어?
나 : 네 해봤는데 안나와요.
선배 : 그럼 왜 그러지? 음... 이따 가볼께
나 : 네 고마워요 ㅋㅋㅋ

(한참 뒤)

선배 : 네가 하던대로 컴퓨터 막 써봐
나 : 이렇게 저렇게... 다운 걸고... 던파 하고...

(조금 뒤)

선배 : 안멈추는데?
나 : 아 꼭 사람이 고치러 오면 제대로 되네 -_-+
선배 : 됐지 고쳤다~
나 : 아니예요 좀 기다려봐요!
선배 : (...)

(좀 더 뒤)

선배 : 안멈추잖아...
나 : ;;;;;;

음 이야기를 발로 한번 써봤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볼까요? 요즘 여름이라 기온이 아주아주아주아주 뜨겁습니다. 컴퓨터는 사용할수록 온도가 올라가고 그 온도를 잡기위해 쿨러가 달려있죠. 하지만 쿨러가 식힐 수 없는 온도 즉 식혀도 식혀도 소용이 없을때는... 부품의 안전을 위해 뻗어버리게 설계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쿨러의 한계를 뛰어넘는 발열이 일어나지 않도록 설계되어있기도 합니다.

그럼 저 각본의 컴퓨터는 왜 뻗어버린걸까요?

던파가 그렇게 고사양 게임이었나요? 아니면 다운로드 받는 사이트가 엄청난 고사양을 요구하는 것일까요?

정답은... 아주 간단했습니다.

그럼 계속해서 이야기를 들어봅시다.

선배 : 그럼 혹시 모르니까 그냥 램이나 한번 뺐다 껴보자.
나 : 네 그래요.

(툭탁툭탁)

선배 : ... 이... 내친구 보거스에 나올만한 먼지들은... 뭐야...
나 : ... 글쎄요...


그렇습니다.

원인은 컴퓨터 청소를 하지 않음으로써 쿨러의 정상적인 쿨링을 먼지들이 막고 있던 것이었습니다.


이건 마치...
말을 아끼도록 하겠습니다.

한장 더 있거든요.

식사중이시던 분들께는 죄송합니다.

이 쿨러를 청소하면서 수십년 청소를 하지 않은 군부대의 창고가 떠올랐습니다.

일반적인 쿨러는 공기를 팬으로 빨아들여 방열판이 흡수한 부품의 열기를 식히는 방식을 사용해서 컴퓨터의 열을 빼주게됩니다. 하지만 선풍기와 같은 원리로 공기를 지속적으로 빨아들이게 되면 먼지가 쌓이게 됩니다. 이 먼지를 제때 제거해주지 않으면 먼지가 팬이 끌어모은 공기를 막아버리게 되고 방열판의 열을 제대로 식히지 못하게되는 일이 발생하게 되죠.

그래서 먼지제거를 제때 해주지 않으면 컴퓨터의 성능이 낮아질 수도 있고(온도가 올라가면 성능을 낮추는 기능이 있는 부품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 다운이 되어버리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컴퓨터의 청소를 해주면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는거죠.

여름철 더욱 관리를 철저히 해주면 온도상승으로 인한 컴퓨터의 다운은 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