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Windows 7] 업그레이드버전 클린설치하기

컴퓨터/IT/Windows 7

by Bischoff 2010. 6. 28. 16:05

본문


윈도우즈 7이 출시된지 어느덧 7개월가량 지났습니다만 역대 그 어느 OS들보다도 빠른 속도로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제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파격적인 할인행사 덕분이 아닌가 하는데요. 이 업그레이드버전 프로모션을 통해 구입하실 수 있는 버전은 아시다시피 이전버전의 윈도우즈(XP, VISTA)의 정품을 보유한 사람만이 정품 사용자로서의 권리를 취득할 수 있으시겠습니다.

하지만 XP에서의 정상적인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지 않는 점, VISTA또한 특정 버전을 제외하고는 역시 정상적인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지 않는점, 게다가 특정버전에서 조차도 32, 64비트간 이종 업그레이드가 지원되지 않는 다는 점들 때문에 클린설치를 원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약간 추려서 중요부분만 말씀드리자면 윈도우즈를 설치했던 경력은 하드디스크 어딘가에 저장되고 이러한 저장된 내역을 통해서 기존의 윈도우즈를 지워버리고 클린설치를 하시더라도 정상적인 cd키 인증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러면 저는 왜 이런 글을 쓰고 앉아있을까요?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그냥 컴퓨터상태 그대로 설치하면 아무 문제없이 인증이 진행되는데 말이죠.

위에서 유심히 읽으셨다면 눈치를 채셨을겁니다. 그 이유는 바로 하드디스크 어딘가에 저장되어있던 설치내역을 새로 설치하는 윈도우즈7이 찾을 수 없응 경우에 업그레이드 cd키를 통한 인증이 불가능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런 내역은 어떤 경우에 새로 설치되는 윈도우즈7이 찾을 수 없게될까요?

  • 새롭게 하드디스크를 구입하여 설치할 경우
  • 윈도우즈를 새로 설치하는 김에 파티션을 모두 삭제하고 새로 나누거나 그대로 설치할 경우
  • 컴퓨터 전체를 새로 구입하여 하드디스크에 윈도우즈 운영체제가 단 한번도 설치된 적이 없는 경우

위에 나열하지 않은 수많은 경우가 존재할 수 있지만 대표적인 것 몇가지를 적어봤습니다. 기본적으로 대학생 프로모션을 통해 구입할 수 있는 버전은 Professional Upgrade버전입니다. 그리고 이 프로모션을 통해 구입하실 수 있는 대상. 즉 다시말해서 합법적으로 구입할 수 있는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국내에 거주하는 대학생
  • 이전버전의 윈도우즈(XP, VISTA)를 정품으로 보유하고있는 사람

위의 조건들을 모두 만족해야 대학생 프로모션에 합법적으로 동의하는 조건이 되는 것입니다. 그 외의 분들은 여기서 창을 닫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